시고 놀아서 이러한 피곤함 때문에 다음날에 늦게 일어나는 생활패턴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아침 5시의 기적이라는 책을 읽고 저의 생활패턴을 혁신적으로 고치기 위해서 저녁 10시 취침 아침 5시 기상이라는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워낙 술자리도 좋아하고 아침잠도 많아서 쉽게 일어날 수 있을까?라는
기적』은 서강대학교 교수인 장영희 교수의 두 번째 수필집이자 유작이 된 작품이다. 이 책은 장영희 교수가 2000년부터 월간지 『샘터』에 연재한 '새벽의 창가에서'란 칼럼을 엮은 것으로서 결코 녹녹치 않았던 그녀 삶의 마지막 9년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이 책의 제목은 김종삼 시인의 시『어부』의
시작 활동을 통해 넓고 깊은 시 세계를 보여주었다. 우리 문학사에서 그의 시가 지닌 아름다움은 작품의 질과 양에 있어서 큰 의의를 가진다 하겠다. 그가 『화사집』이라는 첫 시집에서 보여준 격정과 관능의 언어는 1930년대 시단에 있어 기적과도 같은 것이었으며 그 충격과 감동은 오늘날까지 생생
시기적 표현은 비록 한 개인에 의해 이루워진 것일지라도, 그것을 산출한 역사적, 사회적 상황과 무관할 수 없다. 순수문학이라는 것을 문자 그대로 해석해 볼 때 한국을 비롯한 동양 문화권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찾기가 힘들다. 그만큼 문학은 문학자체를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삶을 위한 것이었던 것
시 초인의지와 미래의 꿈을 나타낸 시로는「꽃」이 있다. 특히 초인의지의 시에는 반드시 고난 속에서도 기적이 오는 것이 특징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육사의 강한 의지의 드러냄은 직접 현실에서 투쟁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를 설정하여 새로운 이상을 제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조국 광복이
시가 이 시집에 이르러 정착되었다. 동아대학 교수,<동아일보>사회부장 .문화부장 등에 취임한 후 정부 수립과 함께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을 약 1년간 역임하면서 한국문학가협회 시부위원장에 피임되었다. 1950년 6.25 동란이 발발하자 조지훈.이한직 들과 한강을 기적적으로 건너 대전.대구 등지로 피난
독일의 환경언론인 프란츠 알트가 쓴 <생태적 경제기적>은 노동의 종말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는 실업과 생태위기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알트가 태어나고 성장한 국가인 독일과 한국은 근대 이후 몇 가지 지점에서 매우 유사한 역사적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일단 민
기적’으로 불리는 경제적 성장을 가져왔다. 이미 1948년의 통화 개혁 이후 가격 통제를 폐지함으로써 서독의 시장에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물자가 넘쳤으며, 중앙 은행의 자율적 조정에 의한 통화의 안정은 저축과 투자를 촉진시켰다. 그 위에다 마셜 플랜에 의한 대규모의 미국 원조가 국내
시」
그 부끄러움의 미학은 자기 혼자만 행복하게 살 수 없다는 아픈 자각이 표현이다. 1941년 일제치하에서 이런 각오의 시가 씌어질 수 있다는 것은 하나의 기적이다. 또한 강한 자기희생과 굳은 결의 뒤에는 옳은 일을 하면 틀림없이 살아남는다는 기독교적 확신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런 그의 자각은
I. 서 론
역사 전기적 비평가들은 문학은 작가가 만들어낸 창작물이며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탄생한 역사적 산물이다. 그러므로 하나의 작품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작가와 당시의 여러 사회 문화적 상황들을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1930년대에 활동한 여러 작가들 가운데,